[피치원뷰]네이버 기사부당편집 논란의 본질,‘어뷰징이 문제’,이해진 “지금 뭣이 중헌디 이 난리인가?” [피치원뷰]네이버 기사부당편집 논란의 본질,‘어뷰징이 문제’,이해진 “지금 뭣이 중헌디 이 난리인가?”
힘 있는 스포츠 단체인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요청하자 네이버가 관련 기사를 독자들이 쉽게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했다는 이른바 ‘네이버 기사 부당 편집’논란이 언론계는 물론 정치권... [피치원뷰]네이버 기사부당편집 논란의 본질,‘어뷰징이 문제’,이해진 “지금 뭣이 중헌디 이 난리인가?”

힘 있는 스포츠 단체인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요청하자 네이버가 관련 기사를 독자들이 쉽게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했다는 이른바 ‘네이버 기사 부당 편집’논란이 언론계는 물론 정치권 IT산업계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언론계는 그동안 심증만 있을 뿐 물증이 없었던 ‘네이버의 자의적 편집’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고, 정치권 역시 ‘네이버가 가장 영향력이 큰 언론”이라며 공영화를 해야 한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급기야 30일,31일 국감에는 지금은 네이버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뗀 이해진 전 의장을 출석시켜 강하게 질타하고 이 의장이 일련의 사태에 대해 사과하는 촌극을 빚기도 했다. 네이버 기사배치 사태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최근 네이버 사태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현상들은 과연 정상일까? 그리고 이번 네이버 기사부당편집 사태의 본질은 과연 무엇일까?

정말 이 문제가 국회 국감에서 다룰 만큼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고, 전 언론과 정치권이 대거 들고 일어나 네이버를 성토하고 창업자를 국감에 출석시켜 책임을 추궁할 정도의 사안인 지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 ‘네이버 뉴스’ 문제의 본질은 기사배치가 아니라 트래픽 노린 어뷰징 기사

‘한 달에 5억여 개 기사가 포털에 게재되는 데요. 이 가운데 90% 이상이 사실상 보도할 필요가 없는 쓰레기 수준의 기사입니다”

포털 업계 임원은 포털 네이버와 다음에 전송하는 언론사 기사 중 90% 이상이 트래픽을 노린 이른바 선정적 제목에 본문은 달랑 서너 문장에 불과한 선정적인 ‘낚시성 기사’와 제목만 바꾼 채 동일한 기사를 전송하는 ‘어뷰징 기사’라고 토로한다.

실제 네이버에 뉴스 전제료를 받으며 초록색 ‘네이버뉴스’코너에 기사를 전송하는 네이버 CP 언론사는 물론 검색만 가능한 언론사 모두 ‘실시간 검색어’에 맞춰 자사 기사가 검색 최상단에 올라 하루 2000여만명에 이르는 네이버 독자 트래픽을 선점하기 위해 앞다퉈 어뷰징기사를 출고하는 ‘실시간 기사출고’ 전쟁을 펼치고 있다.

이를테면 연예인 결혼이나 사망사고 등 이슈발생 시 한 언론사가 종합지,경제지,스포츠지를 번갈아 동일기사를 제목만 바꾼 채 서너 시간 만에 100건 이상의 같은 내용의 기사를 출고하는 것은 다반사다. 최근 검색제휴위원회가 발족,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언론사의 실시간 검색어 트래픽을 겨냥한 어뷰징기사는 이미 위험수위를 넘은 지 오래다.

제목만 바꾼 어뷰징기사는 내용은 부실한 채 제목을 선정적으로 달아, 트래픽을 확보하는 이른바 ‘실시간 검색어 기사’로 불린다.  사실 네이버가 검색알고리즘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부분이 바로 이런 쓰레기에 가까운 제목만 바꾼 어뷰징기사와 선정적 제목을 다는 ‘낚시성 기사’를 걸러내는 일에 집중되고 있다.

왜냐하면, 이런 일을 방치할 경우 네이버 독자들이 ‘송중기 결혼’, ‘김주혁 사망’을 검색할 경우, 1개 언론사에서 제목만 바꾼 어뷰징기사를 100여건, 10개사만 해도 1000여개 기사가 검색 상단을 모조리 차지하기 때문이다.

수백 개 언론사 기사를 게재하고 검색해줘야 하는 네이버로서는 이 문제를 방치할 경우 검색퀄리티는 그야말로 실시간 쓰레기 수준이 되는 것이다.

독자 및 방문자 이탈을 막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퀄리티를 높여야 하는 네이버 입장에선 언론사가 전송하는 이른바 트래픽을 노린 ‘어뷰징기사 차단(엄밀히 말하면 검색 최하단에 걸리도록 하는 일)’과의 전쟁을 치른 지가 벌써 10년 가까이 된다.

왜냐하면, 이제는 언론사닷컴을 직접 치고 들어오는 독자들은 거의 없고 대부분 네이버 검색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이른바 플랫폼 ‘네이버뉴스’로 기사를 보는 게 일상이기 때문이다. 이런 와중에 언론사 입장에서는 검색기사를 통한 트래픽을 확보해야만 연간 수백억원대 자사 웹사이트 네트워크광고매출을 그나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장사, 즉 어뷰징기사와 선정적 제목기사를 포기할 수 없는 게 현실이기도 하다.

네이버는 이런 어뷰징기사와 낚시성 기사를 걸러내고 이들이 수 시간씩 검색 최상단을 점령하는 일을 막기위해10년여간 복잡다단한 검색 알고리즘을 수도 없이 변경하며 개발해오고 있다.

지금 ‘네이버 뉴스’문제의 본질은 기사퀄리티의 문제이지 결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기사배치의 문제가 아니다. 기사 배치야 상단에 올릴 수도 있고, 하단에 내릴 수 있으며 이는 편집자 고유의 능력이자 권한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최근 기사배치 논란이 불에 기름 붓듯 야단법석인 것은 늘 자사 기사가 네이버 뉴스 메인 톱에 걸리기를 바라는 언론사 간 치열한 경쟁 때문에 불거진 측면이 강하다.

기사배치를 둘러싼 기사 경중(輕重)에 대한 시각은 사람마다, 언론사마다 천차만별이라 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고, 이에 대한 정답은 없는 거다. 모든 언론사가 1면 톱 기사를 자신들 재량과 시각에 따라 배치, 신문마다 서로 다른 기사가 1면톱을 장식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설령 해당 이해관계자가 강하게 항의, 위치를 조금 조정하는 문제는 언론사엔 다반사이며 심지어 광고 물량을 앞세운 재벌과 행정부의 요청에 따라 배치 정도가 아니라 기사가 수정되거나 통째로 삭제되는 일이 비일비재한 언론 현실에 비춰볼 때 이런 기사배치 논란은 본질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난 곁가지 논란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지적이다.

결국, 현재 네이버 뉴스 논란의 본질과 관련해 주목해야 할 대목은 독자의 경우 이제 그게 네이버든 페이스북이든 구글이든 자신이 원하는 플랫폼에서 뉴스를 소비한다는 점이다. 그 플랫폼에서 뉴스를 어떻게 배치하느냐는 부차적인 곁가지 사안이라는 점이다.

이런 플랫폼 의존적 뉴스 소비가 싫으며 자체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을 통해 독자를 모으고, 트래픽을 모으고 이를 통해서만 뉴스를 게재하면 될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국내 뉴스 시장은 독자들이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대부분 소비하고 있고, 최근에는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도 뉴스를 즐기고 있어 언론사의 플랫폼 의존도는 갈수록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결국, 과도한 언론사 간 트래픽경쟁과 네이버뉴스 메인톱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이번 네이버 기사배치조작 논란을 실제보다 더 과장되게 대중적 논란으로 불거지게 한 원인이라 봐야 한다. 실제는 별거 아닌 거다.

■ 기사배치 조정, 과연 심각한 문제인가? 본질은 실검과 이를 겨냥한 언론사 트래픽

네이버는 기사를 자체 생산하는 언론사가 아니다. 뉴스를 유통시키는 플랫폼이다. 문제는 국감에서도 지적됐듯 네이버의 경우 언론사보다 26배(김성태의원 주장)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탓에 끝없이 ‘네이버 = 언론’이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결국, 규제해야 하고 네이버 역시 언론으로서 의무사항을 지켜야 하는 등 언론과 동일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언론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네이버는 검색사이트이자 포털이지 언론사는 아니다. 뉴스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언론사가 아니라는 게 언론학계의 일반적 평가다.

네이버 기사배치 조작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주목해야 할 대목은 어뷰징∙낚시성 기사를 양산하는 원초적 동력이 바로 ‘실시간 검색어’서비스라는 점이다. 실제 네이버는 실시간 발생하는 뉴스와 이로 인해 만들어지는 ‘실시간 검색어’를 기반으로 매일 천문학적인 방문자를 유입시킨다.

문제는 언론사 역시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실검뉴스를 통한 트래픽’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자사 웹사이트 네트워크 광고매출을 만드는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이버 역시 구글과 같은 전 세계 이용자가 가장 많이 본 콘텐츠 순서대로 보여주는 로봇에 의한 자동검색 알고리즘을 채택하지 못한 채 회사 광고매출 측면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줄 수밖에 없는 한계를 안고 있다.

키워드 광고는 물론 검색카테고리별로 돈을 받는 메뉴를 가장 먼저 노출해야 하는 점 때문에 네이버 검색은 늘 구글식 로봇에 의한 자동이 될 수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 검색이 수동, 조작’이라는 논란은 이런 맥락 때문이며, 네이버가 구글 검색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전문가 그룹 대부분 구글 검색을 쓰는 것은 검색퀄리티가 가장 앞선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국내 언론 역시 포털 의존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뉴스유통이라는 언론사 고유의 권한을 되찾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현실론을 절감하지만, 웹과 모바일이 주도하는 시장 트렌드 측면에서 이에 맞설 방법이 없어 오늘도 포털과 페이스북에 의존, 뉴스를 유통시키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특정 단체와 기관, 회사는 물론 정치권, 심지어 정권과 청와대에서도 비슷한 재배치 및 기사삭제 요청을 해온 지가 벌써 10년 가까이 된다. 이번 네이버 스포츠 기사의 경우 사실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이런 기사삭제 및 재배치 요구는 오히려 정치권과 정권에서 더 많은 요구를 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네이버가 오래전부터 대관업무를 전담하는 부사장급 직제를 만든 것도 이런 끝없는 요청과 갈등, 압력을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어찌 됐건 네이버는 자체 검색엔진을 통해 구글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와중에 중국과 함께 유일하게 자국 검색시장을 지켜내고 있는 일등공신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만약 네이버가 퇴조하고 구글이 한국 검색시장마저 집어삼켰다면 국내 5000만 검색이용자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구글 빅데이터로 들어갔을 것이고, 국민 대다수가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에 빠른 속도로 잠식되며 빨려 들어갔을 게 뻔하기 때문이다.

■ 네이버 윽박지르는 한국 사회, 이젠 역차별에 주목해야 한다

기사편집 관련해 ‘네이버 갑질’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은 네이버가 뉴스 유통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월적 지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로 인해 정부는 물론 정치권, 언론계 전반에 형성된 ‘반 네이버’정서가 매우 강하다는 점이다. 현재 글로벌 IT업계는 구글과 애플,페이스북,아마존 등 이른바 미국 빅4 거함이 시장 전체를 집어삼킬 만큼 독점현상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때문에 국내의 경우 라인을 필두로 네이버, 카카오, 배달의민족, 토스 등 한국을 대표하는 챔피언급 벤처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고 독려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통의 강호, 미 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빅4에 이어 중국기업의 강세로 인해 대한민국 벤처 글로벌기업이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점은 매우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이 때문에 4차산업과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차세대 산업에서 국내 벤처기업이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며 글로벌 마켓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국내 대표 벤처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규제완화와 글로벌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30일에 이어 31일 국감에 출두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이날 “페이스북, 구글은 국내에서 세금을 안 내고, 고용도 안하며, 트래픽 비용도 안 낸다”면서 인터넷 시장을 국내가 아닌 세계 시각으로 봐야 한다는 취지의 역차별 문제를 공개적으로 제기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이 전 의장은 이날 “인터넷에는 국경이 없다. 오프라인과 달리 시장을 볼 때 글로벌하게 봐야 한다”면서 “싸이월드가 사라진다고 광고를 (국내) 신문사 등이 가져가는 게 아니라 페이스북이 갖고 간다”고 주장했다.

이해진 전 의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진복 정무위원장이 증인들 퇴장에 앞서 “증인 중 꼭 해야 할 말이 있으면 해달라”고 말하자 손을 들고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이어 “페이스북, 구글은 국내에서 세금을 안 내고 고용도 안 하며 트래픽 비용도 안 낸다”면서 페이스북, 구글 등 글로벌 기업이 국내에서 조세를 회피하고, 망 사용료를 내지 않는 등 국내 기업이 거꾸로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이해진 전 의장은 최근 유럽에서의 투자 활동과 관련해 “제가 유럽에서 보니 미국 기업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자국 기업을 위한 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면서 “(네이버와 자신 역시) 10년 전부터는 일본 시장에서, 지금은 미국 시장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범정부 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함을 우회적으로 주장했다.

이 전 의장은 네이버가 YG엔터테인먼트에 투자한 것이 관련 산업 생태계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 대해서도 “인터넷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싸우려면 국내 기업끼리 제휴를 하고, 힘도 모아야 한다. 살아남으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면서 조목조목 반박해 눈길을 끌었다.

실제 30일 국감에서 구글 및 페이스북코리아 담당자들이 참석, “본사가 진행하기 때문에 지사에서는 국내 매출을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하는 등 불성실하고 전혀 성과없는 답변만을 반복해도 국회에서 어떤 추가 조치도 취하지 못하자 “정작 추궁해야 할 다국적 기업은 꿀먹은 벙어리인데도 전혀 손도 못 쓰고 국내 업체만 몰아세우는 국회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이냐”며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다국적 기업이 방대한 트래픽과 매출을 가져가면서도 국내에서 세금은 물론 망사용료 등을 전혀 내지 않는 문제에 대해 법적 조치가 강구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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