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의 차량 엔진의 결함 문제를 공개한 김광호 전 부장이 미국 정부로부터 280억원의 공익제보자 포상금을 받는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9일(현지시간) 현대차와 기아자동차 미국 법인에 대한 정보 제공과 관련해 현대기아차 차량엔진 결함 정보를 제공한 내부고발자 김 전 부장에게 2400만 달러(약 280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밝혔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공익 제보자가 숨겨진 안전 문제를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면서 “도로교통안전국이 공익 제보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에서 25년간 엔지니어로 근무한 김광호 씨는 현대차가 쎄타II 엔진의 결함을 알고도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 2016년 미 도로교통안전국과 한국 정부에 제보했다.
NHTSA측은 김 전부장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현대차와 기아가 쎄타 II엔진의 결함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NHTSA에 부정확하게 보고했다고 판단했고, 현대차와 기아가 쎄타 II 엔진이 장착된 160만대의 차량에 대해 리콜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결론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NHTSA는 지난해 11월 현대차 기아 양사에 과징금 8100만 달러(약 1180억원)를 부과했고 이 중 30%에 해당하는 2400만 달러를 김 전 부장에게 지급키로 결정했다. 미 도로교통 관련 법령상 중요 정보를 제공한 내부고발자에겐 과징금의 최대 30%를 포상금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NHTSA가 내부고발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씨는 2016년 영업 비밀을 유출해 사내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해임됐고 검찰 조사도 받은 바 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엔진결함을 숨기고 적절히 리콜에 나서지 않았다는 사실이 다시한번 여론화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후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10월 쎄타II, GDi 등 일부 엔진 결함에 대해 총 3조3600억원의 충당금을 설정했다. 이는 현대차가 2조1000억원, 기아가 1조2600억원의 품질비용을 각각 3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으로 엔진결함 문제에 적극 나설 것을 밝혔다.
스티븐 클리프 NHTSA 부국장은 “정보를 제공하는 내부고발자들에게 최선을 다해 보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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